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 이야기

수입차 타면 고급휘발유 꼭 넣어야 하나요? 넣으면 정말 좋은가요?

인터넷 카페에 있는 수많은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 늘 올라오는 질문들이 있다. 특히 수입차 커뮤니티에는(가솔린 모델에 해당) 꼭 올라오는 질문이다.

 

"어떤 어떤 차량 출고하려고 알아보는 중인데 꼭 고급휘발유 넣어야 하나요?"  "수입자동차는 처음인데 고급휘발유 안 넣어도 문제없을까요?"등등의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고급휘발유를 넣어 보자.

 

 

수많은 자동차 커뮤니티와 인터넷에 고급휘발유에 관한 내용이 많은 만큼 관련 내용은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이론적인 내용이 많아도 과연 내차에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오너드라이버들도 많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고급휘발유를 사용해본 개인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나름대로의 생각을 한번 정리해 보는 바이다.

 

옥탄가나 첨가제 등에 관한 내용은 정유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자세히 나와 있으니 궁금하면 한 번 읽어보시기를 바란다.

 

 


 

 

고급휘발유는 어떤 자동차에 넣어야 하나?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가솔린 엔진은 직분사 엔진에 터보(과급기)가 달려 나온다. 직분사에 터보차져까지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좀 더 높은 출력을 얻기 위해서이다. 배기량과 실린더 개수를  낮추어 엔진 생산단가를 낮추어 자동차 생산원가도 낮추고 환경기준까지 맞추어야 하는 것에 비해 소비자들은 더 높은 성능의 자동차를 원한다.

이러한 시장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기술은 계속 발전되었고 그 결과가 직분사 엔진에 터보차져 슈퍼차져까지 더해져 양산 자동차 엔진이 거의 튜닝 엔진화 되어 출시되고 있다.

 

이렇게 성능이 높아진 가솔린 엔진은 더욱 높은 연료품질을 원한다. 당연한 결과이다. 높아진 성능만큼 엔진은 더욱더 많은 열을 내고 더욱더 가혹한 환경에서 작동한다. 이런 환경에서 최적의 타이밍에 피스톤이 폭발하려면 높은 옥탄가의 휘발유가 더욱 유리하다. 최적의 타이밍에 피스톤이 폭발하여야 엔진에 노킹이 덜 생기고 노킹이 덜 생겨야 엔진에 대미지가 덜해 자동차의 컨디션을 유지해 준다.

 

결론은 최근에 출시되는 직분사에 터보차저가 달려 나오는 자동차는 모두 고급유를 넣는 게 좋다.

터보차져가 없는 자연흡기 엔진의 경우는?  배기량 3리터 이상의 엔진은 고급휘발유를 넣는 게 좋다.

 

단,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하는 엔진에 넣지 않는다고 해서 자동차가 금방 망가지지는 않는다. 좀 더 빨리 병들어갈 뿐이다.

 

 

 

고급휘발유 넣을 때 주의할 점

고급유를 넣을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차를 사랑하시는 분들은 꼭 지키시길 바란다.

 

1) 혼유는 가급적 하지 말자.

여기서 말하는 혼유는 일반 휘발유와 고급휘발유의 혼유이다. 고급휘발유와 일반 휘발유를 번갈아서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비추이다. 차라리 그럴 거면 일반유를 쓰시라고 말하고 싶다. 엔진에 일관된 성질의 연료를 지속적으로 주입하는 게 지속적인 컨디션 유지에 좋기 때문이다.

 

2) 고급휘발유도 가려서 넣어야 한다.

고급휘발유를 판매하는 주유소가 많지만 품질이 낮은 고급유 또는 일반유를 고급유라고 속여서 파는 곳들이 있다. 속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커뮤니티 등에 평이 좋은 주유소를 찾아가서 넣거나 평이 좋은 주유소라도 주유소 사무실에 비치되어 있는 품질 검사서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정유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주유소의 경우 믿을 만하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평이 좋은 주유소 2-3군데에서 번갈아 넣어보며 운행을 한 후의 느낌으로 결정한다. 가격비교도 필수로 한다.  오일뱅크 직영주유소나 GS칼텍스 직영 셀프 주유소 중에서 선택하면 실패는 없는 것 같다.

 

 

 

 

고급휘발유 꾸준히 넣으면 좋은 점

신차를 출고해서 꾸준히 좋은 연료를 넣어주면 차는 주행성능과 필링으로 보답한다. 좀 더 부드러우면서도 강할 뿐만 아니라 엔진 소리와 배기 소리도 확연히 좋아진다. 엔진 소리는 더욱 경쾌해지고 배기음은 더욱더 박력 있어진다.

차를 사랑하고 운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넣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런 사람은 고급휘발유 꼭 넣으세요!

- 자동차의 성능을 제대로 느끼고 싶은 사람!

- 운전을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

- 차를 아끼면서 오래도록 타고 싶은 사람!

 

 

 

 

이런 분은 고급휘발유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 자동차는 그저 운송수단일 뿐이다.

- 운전을 재미있어하지 않는다.

- 2-3년 리스로 타고 버린다.

 

 

그렇다면 고급유 정보를 찾고 고민하시는 당신은? 꼭 넣으시고 즐거운 자동차 생활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