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생활,주택,인테리어

홍삼농축액 건강식품 정관장 홍삼정과 홍삼정로얄 어떤 차이가 있나?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홍삼정.

 

수많은 건강식품들이 있지만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전 국민이 먹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 홍삼이다. 수많은 브랜드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정관장이 대한민국의 홍삼을 대표하는 브랜드이다. 정관장에서는 홍삼을 그대로 갈아서 만든 분말부터 시작해서 홍삼농축액 홍삼음료 키즈홍삼까지 생산하고 있다. 제품명도 홍삼분 홍삼정 홍삼원 애브리 타임 등등 매우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홍삼농축액인 '정관장 홍삼정'이 판매가 많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도 개인적으로 먹고 있는 홍삼제품이기도 하다. 그동안 면세점 또는 인터넷 등으로 구매하였다. 

 

 

기존에 먹던 제품이 다 떨어져 얼마 전에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려고 하는데 몇 가지 의문이 생겼다.
정관장 공식 홈페이지나 정관장 몰에서의 '정관장 홍삼정 240g'짜리의 소매가격은 198,000원이다.

가격비교 후 구매를 위해 네이버나 다음에서 '정관장홍삼정' 또는 '정관장 홍삼정 240g'등으로 검색을 하면 당연히 수많은 판매 링크가 나온다. 그중에는 정관장의 공식 판매처인 정관장 몰부터 시작해서 일반 인터넷 쇼핑몰, 오픈마켓까지 판매처도 다양하다. 

 

검색을 해보니 가장 낮은 가격이 15만 원 정도이다. 그리고 중간 가격대 없이 19만 원대 이렇게 형성이 되어 있다. 그런데 15-16만 원대의 제품은 제품명이 '정관장홍삼정로얄' 또는 '정관장홍삼정로얄플러스' 이런 식이다. '로얄'이라는 말이 붙어 있어서 더 좋은 것인가? 하는 생각이 얼핏 든다. 그런데 왜 더 싸지?

 

정관장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을 확인해 보았는데 아무리 찾아도 '홍삼정'만 있을 뿐이지 '홍삼정로얄' 이나 '홍삼정로얄플러스' 따위의 제품은 보이지 않는다.

 

어 '홍삼정로얄'은 가짜인가? 하는 생각도 한편으로 들지만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 설명을 믿고 구매하였다.

 

정관장 홍삼정로얄.

구매한 제품을 하루 만에 택배로 받아보았다. 

 

 

정관장 홍삼정로얄.

제품 박스 옆면에 식품이력 추적관리까지 정확히 있는 걸 보니 가짜 제품은 아닐 것이다.

 

 

정관장 홍삼정로얄.

제품 박스 뒷면에는 성분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표기되어 있다. 원료 및 함량에 보면 홍삼근 100% 라고 되어 있다.

 

 

정관장 홍삼정과 홍삼정로얄의 차이는 바로 원료가 되는 홍삼의 배합비율의 차이에 있었다.

내가 구매한 '정관장 홍삼정 로열'은 원료가 홍삼근 100%이고, '정관장홍삼정'은 홍삼근 75% + 홍미삼 25% 의 원료 배합 비율이더라. 그렇다면 홍삼근은 무엇이고 홍미삼은 무엇인가? 알아보니 아주 단순하다. 홍삼근은 그냥 홍삼의 몸통부위이고 홍미삼은 홍삼의 뿌리 부위이다.

 

그럼 왜 이렇게 따로 만드는 것일까? 왜 정관장의 공식 제품리스트에 '홍삼정로얄'은 없는 것일까?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 번째는 홍미삼의 맛이다. 홍미삼 즉 뿌리는 몸통에 비해 훨씬 더 맛이 쓰다. 홍미삼이 배합되어 있는 홍삼정은 홍삼정로얄에 비해 그 맛이 좀 더 쓰다. 하지만, 쓴 약이 몸에 더 좋다고 하지 않았던가. 홍미삼 성분이 배합된 홍삼정이 홍삼정로얄에 비해 효능이 좀 더 좋다고 한다.

 

두 번째는 원료 성분의 가격차이에 있다. 효능이 좀 더 높은 홍미삼 부분의 원료 가격을 더 높게 책정한다.

 

세 번째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판매전략에 있다. 정관장 홍삼정은 홍미삼의 쓴 맛으로 인해 외국인의 입맛에 잘 맞지 않는다. 그래서 정관장은 홍미삼 성분을 제거하고 홍삼근 100% 만으로 이루어진 '정관장홍삼정로얄'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것이다. 

 

정관장의 공식 홈페이지에 '정관장홍삼정로얄'이 표기되지 않는 이유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개발하였고 또 면세점 판매용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정리하자면 '정관장홍삼정'은 홍미삼 성분이 배합되어 맛이 좀 더 쓰지만 효능은 더 좋은 국내용 제품이다. 시중에서 정가로만 판매되고 있다, '정관장홍삼정로얄'은 홍삼근 100%만으로 만든 제품으로 쓴맛이 덜한 면세점 판매용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아마도 생산되는 제품이 면세점에서 전량 소화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유통경로로 시중에서 14-15만 원대에 판매되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소비자들이 하나 오해하는 것이 있다.

 

 

정관장 제품은 면세점에서 판매하는 게 더 성분이 좋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있더라. 하지만 아니다. 정관장 제품 적어도 홍삼정 제품만은 그냥 내수용이 더 성분이 좋다!

 

*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모대학교 생명공학부 교수님께서 정관장 제품 개발에 관련한 저작권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분께 해당 제품의 성분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을 문의하여 글 작성에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