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일상생활,주택,인테리어

한국에서 드라이브스루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스타벅스DT, 맥드라이브 외

2020년 전 세계적인 위기로 인해 자유를 제한당하는 삶을 살고 있는 오늘이다. 한국 미국 유럽 일본 예외 없이 모두들 절제하며 살아가야 하는 상황이지만 어려운 상황에서도 삶을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가며 일상을 이어나가야만 한다. 대표적으로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검사 방식이 그렇다. 궁하면 통한다고 했던가? 어찌 되었던 모두들 지혜를 모아 힘든 시기를 빨리 지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실 우리나라에서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또는 브랜드는 스타벅스의 스타벅스 DT 서비스와 맥도널드의 맥드라이브 밖에 없었다. 가끔 스타벅스 DT를 이용하기는 하였으나 얼마나 많은 매장이 있는지는 몰랐는데 스타벅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니 매장 수가 정말 많았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는 이제 전국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맥도널드도 스타벅스보다 훨씬 이전부터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제공한 만큼 전국적으로 이미 널리 퍼져있었다.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1. 한국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의 대표 격인 스타벅스 DT 매장의 전국적인 분포 현황과 함께 그 외 드라이브 스루로 이용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스타벅스 DT 지도.

전국 지도로 살펴 본 스타벅스 DT 매장 현황이다 경북과 강원권을 제외하면 전국적으로 고르게 있다.

 

 

스타벅스 DT 지도.

서울과 인천권에도 꽤 많은 수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서울 강북과 강남 중심권에서 드라이브 스루 매장은 찾아볼 수 없다. 아마도 더욱 넓은 부지를 필요로 하는 매장 특성상 그럴 것이다.

 

 

스타벅스 DT 지도.

의정부 지역을 보면 의정부를 드나드는 도로의 주요 지점마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 DT 지도.

안양도 마찬가지로 시 외곽을 지나가는 도로 주요지 점마다 DT 매장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의정부나 안양은 작은 도시인데도 불구하고 꽤 많은 수의 DT매장이 있다. 스타벅스의 영업전략이 엿보인다.

 

 

스타벅스 DT 지도.

경기권에서는 수원에 스타벅스 DT매장이 가장 많다. 수원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사랑해서인지 스타벅스가 수원에서 돈을 많이 벌고자 하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수원은 동네마다 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타벅스 DT 지도.

천안시를 봐도 역시 주요 길목마다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자리 잡고 있다.

 

 

스타벅스 DT 지도.

청주시에도 꽤 많이 있고

 

 

스타벅스 DT 지도.

대전에도 주요 길목마다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 DT 지도.

경북 구미시에도 4개의 매장이 있는데 비교적 차량 흐름이 많지 않아 보이는 곳에도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 DT 지도.

대구에도 정말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많다. 대구 시민들 스타벅스 커피가 마시고 싶으면 그냥 차 몰고 잠깐 나가면 되니 스타벅스가 위로가 될지도 모르겠다.

 

 

스타벅스 DT 지도.

광주광역시에도 꽤 많이 있고

 

 

스타벅스 DT 지도.

부산은 중심지에는 별로 없고 외곽에 많이 있는 걸 볼 수 있다. 서울과 마찬가지로 임차료 문제 때문일 것이다.

 

 

스타벅스 DT 지도.

울산에도 꽤 많은 수의 매장이 있다.

 

스타벅스의 드라이브스루 매장 출점 형식을 보면 거점을 잡고 거의 포위하듯이 매장을 출점하였다.  아마도 커피 브랜드로 드라이브 스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브랜드는 스타벅스 이외에 더 이상은 없을 듯싶다.

 

 

맥드라이브.

2. 맥도널드의 맥드라이브는 약 20여 년 전 2000년 즈음 서울 강남 하고도 청담동에 국내 최초의 드라이브 스루 매장인 '맥드라이브'를 선보였다. 맥도널드는 현재 전국에 252개의 맥드라이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스타벅스 보다도 많은 개수다. 맥도널드에서도 커피를 판매하니 주변에 스타벅스 DT가 없다면 맥드라이브를 이용해도 좋겠다. 내가 살고 있는 성남 분당 지역에는 스타벅스 DT매장은 없지만 '맥드라이브'는 주변에 있어 가끔 이용하는 편이다.

 

 

3. 얼마전에 포항시에서는 양식어류 소진을 위해 각종 횟감과 물회 등을 드라이브 스루로 판매하였다. 끝없이 이어진 차량행렬로 인해 조기 판매 마감되었다는 기사를 접하였다. 포항의 구룡포 해수욕장과 칠포해수욕장에서 행사를 진행하였고 수도권에서도 판매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한다.

포항시 수산물 드라이브 스루.

 

4. 롯데백화점은 울산점과 광주점에서 드라이브 스루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주문한 후 매장 주차장에서 바로 물건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롯데백화점에서는 울산점과 광주점 이외의 매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5. 마지막으로는 '북 드라이브 스루'라는 것도 있다. 도서관의 도서대출을 드라이브 스루 형식으로 이용하는 것인데, 충북의 제천시립도서관, 남양주시의 정약용 도서관과 다산 광장, 안동시립도서관 그리고 경북 의성군립 도서관에서 도서대출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