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인터넷,IT,금융,Biz

새로운 인터넷 웹브라우저 '네이버웨일' 사용해 본 느낌

한국에서 사람들이 주로 많이 쓰는 웹브라우저는 구글에서 만든 '크롬' 마이크로 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이렇게 두 가지가 주류를 이룬다. 하지만,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edge'라는 브라우저를 출시하여 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만들어진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기 좋은 웹브라우저도 있다. 네이버에서 출시하여 벌써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웨일(whale)'브라우저이다.  '고래'다 '고래' 갑자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책 제목이 생각난다.

 

크롬에서건 에지에서건 네이버의 메인 페이지를 열면 '웨일(whale)'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상단 배너를  배치해 놓았다.  거의 크롬만 사용하였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다가 갑자기 한 번 써볼까 하는 생각에 다운로드를 클릭하였다.

 

 

웨일브라우저를 다운받을 수 있는 상단배너.

 

 

 

>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를 위한 웨일 브라우저 첫 페이지가 열린다. 다시 한번 다운로드 클릭!

웨일 브라우저 다운로드.

 

 

 

> 웨일 브라우저 설치를 위한 동의 창에 체크하고 '동의 및 설치' 클릭

웨일브라우저 설치 화면.

 

 

>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되고 있는 과정을 보여주는 페이지이다.

> 마치 우주공간을 보여주는 듯한 느낌으로 디자인되어있다.

웨일브라우저 설치 화면.

 

 

> 다운로드 과정이 끝나고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 중인 화면이다.

고래가 춤을 추는지 헤엄을 치는지 알 듯 모를 듯한 그래픽이다. 네이버가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쏟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웨일브라우저 설치 화면.

 

 

> 설치가 끝난 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네이버 로그인 버튼부터 온통 네이버스럽다. 네이버도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로그인해본다.

웨일브라우저 설치 화면.

 

 

> 아래는 로그인 후의 화면이다.

디자인에 매우 신경을 쓴 초기화면이다.

마치 2천 년대 후반 ~ 201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웹사이트 디자인의 느낌이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모바일에서 사용되는 브라우저는 앱을 따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웨일브라우저 모바일 화면.

 

 

> 배경 테마도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배경 테마 선택.

 

 

> 배경 테마뿐만 아니라 스킨 색상도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스킨 색상 선택.

 

 

 

> 웨일 브라우저 사용법을 알려주는 레이어 팝업 화면이 처음에 뜬다.

브라우저 사용 설명.

 

 

 

> 네이버 화면을 열어보니 우측에 도구 모음 바(사이드 패널)가 눈에 띈다. 이런저런 다양한 기능이 눈에 띄도록 배치해 두었다.

웨일 브라우저.

 

 

> 맨 우측 상단에 점 3개를 클릭하면 웹브라우저를 통제할 수 있는 도구 모음이 펼쳐진다. 구글 크롬과 거의 동일하다.

웨일 브라우저.

 

 

> 우측 사이드 패널은 숨기기도 가능하며 왼쪽으로 이동도 가능하다. 그 외 구성 등에 대한 설정도 할 수 있다.

웨일 브라우저.

 

 

> 사이드 패널의 맨 위 아이콘을 클릭해 보니 레이어 화면이 또 하나 펼쳐지며 이런저런 기능을 제공한다.

네이버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 이용 중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때 네이버 창을 열지 않고 좀 더 짧은 동선으로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웨일 브라우저.

네이버에서 개발하여 제공하는 웨일을 설치하여 써보니 장점도 있고 단점도 느껴진다.

 

 

내가 느껴본 장점으로는

1.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최적화된 브라우저이다.

2. 체감되는 속도도 빠른 편이다.

3. 가장 큰 장점으로는 플래시 지원이다.

   우리나라에는 아직도 플래시가 지원이 되어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너무도 많다.

   크롬이나 에지에서는 플래시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플래시를 허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고,

   머지않아 플래시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플래시 이용환경에는 '웨일(whale)'브라우저가 적격이다.

 

 

개인적으로 단점은

1. 디자인에 대한 부분들이다. 감성적인 느낌을 어필하는 그래픽 디자인부터 이쁘지만 산만한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아이콘까지 좀 과한 느낌이다.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부분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게 느껴질 수 있으니 단점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웨일(whale)'브라우저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더불어 플래시 사용에 대한 편리함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생각된다.

 

크롬 브라우저와 더불어 함께 사용한다면 인터넷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2020/03/05 - [유용한 정보] - 사용해 보니 편리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의 유용한 기능들

 

사용해 보니 편리한 네이버웨일 브라우저의 유용한 기능들

네이버에서 새롭게 출시한 '웨일'브라우저는 네이버서비스를 사용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고, 플래시 지원이 자유롭게 때문에 국내 인터넷 사용환경에 적합한 편이다. 이런 장점과 더불어 어떤 기능이 더 있는지 상..

ndylike.tistory.com